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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적 질적 연구법(유혜령) (목)
| 강좌 제목 | 현상학적 질적 연구법 | ||||||||
| 담당 교수 | 유혜령 | ||||||||
| 강의 기간 | 1월 8일 개강 ~ 3월 12일 종강 (총 10강) 수강료: 30만원 (청소년, 후원회원 24만원) | ||||||||
| 강의 시간 | 매주 목요일 19:00 ~ 22:00 (3시간) | 강좌 유형 | 온라인 전용 | ||||||
| 강의 개요 | 본 아카데미에서 현상학적 질적 연구법에 관한 정기 강좌는 연 2회(겨울과 여름학기) 제공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지원 강좌들(예시 논문 읽기, 해석학, 철학자와 질적 연구법 등)이 2회(봄과 가을학기) 함께 열리고 있다. 이는 현상학적 질적 연구가 현상학의 철학적 통찰뿐 아니라 해석학적 기초, 현상파악 및 현상기술의 감각, 실존적 사유 등, 폭넓은 인문학적 소양과 사유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번 강좌는 현상학적 질적 연구법에 관해 제공되는 정기 강좌로, 근본적인 연구 원리와 자료수집 및 분석, 글쓰기, 타당성의 문제 등을 다룬다. 특히 Max van Manen의 저서 『실천의 현상학(Phenomenology of practice)』(2026년 1월 근간) 한국어판이 출판됨에 따라 풍부한 예시 글을 함께 보며 공부할 수 있다. | ||||||||
| 강사 소개 | University of Alberta(캐)에서 교육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출신교의 질적 연구 전통을 한국의 아동 교육 분야에 접목하여 교육 현상의 제 측면을 인문학적 깊이로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현상학·해석학적 접근과 후기구조주의적 시각으로 아동과 교사의 교육적 실존 문제를 연구하며 질적 연구의 방향을 고민해 왔다. | ||||||||
| 교재 | 1) van Manen, M.(2014). 『실천의 현상학: 현상학적 연구와 글쓰기에서 의미부여 방법』. 서울: 창지사 (2026년 1월 근간). 2) 보충적인 강의 노트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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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순서 | |||||||||
| 1강 |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특성과 현상의 개념 | ||||||||
| 2강 |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사상적 기초 | ||||||||
| 3강 |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근본 원리 | ||||||||
| 4강 | 철학적 방법: 에포케와 환원 | ||||||||
| 5강 | 문헌학적 방법 | ||||||||
| 6강 | 현상학적 분석과 실존적 의미 | ||||||||
| 7강 | 자료 수집 및 분석 | ||||||||
| 8강 | 타당성 문제 | ||||||||
| 9강 | 글쓰기 양식과 예시 글들 | ||||||||
| 10강 | 예시 논문 읽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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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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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유명 고전들과 연구 주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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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 den Berg의 “대화 (The Conver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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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 den Berg의 “병상 경험 (Sick in B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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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 Lennep의 “호텔방 (The Hotel 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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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ytendijk의 “아기의 첫 미소 (The first smile of the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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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eveld의 “어린이 삶에서의 비밀 장소 (“The Secret Place” in the Life of the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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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eveld의 “어린이 세계 속 사물의 의미 (The Thing in the World of the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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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schoten의 “잠에 떨어지기 경험 (On Falling Asl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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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schoten의 “유머에 관하여( On Hum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