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민주주의 (임경석)

장바구니에 담기
강좌 제목 미국의 민주주의
담당 교수 임경석
강의 기간 9월 30일 개강 ~ 11월 25일 종강 (총 8주)               수강료: 16만원 (청소년, 후원회원 12만 8천원)
강의 시간 매주 화요일 19:00 ~ 21:00 (2시간) 강좌 유형 온라인 (다시보기 제공)
강의 개요 작금의 시대정신은 도대체 무엇일까? 국내적으론 지난 해 ‘12·3 비상계엄’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현주소와 향후 해결 과제가 무엇일지 많은 질문을 남기고 있다. 대외적으론 미국 트럼프 2기정부의 탄생과 전 지구적 분쟁은 1989년 베를린 장벽의 붕괴 이후 글로벌 민주주의란 낙관적 확산의 희망에 대한 일종의 저주인 것일까? 알렉시스 드 토크빌(A. de Tocqueville, 1805-1859)은 19세기 정치사회학의 개척자로 몰락하던 귀족주의와 떠오르는 민주주의 사이의 투쟁을 주목하며 정치적인 것의 이해에 당대의 사회적 제반조건들의 파악이 핵심임을 강조한 인물이다. 그의 대표 저작인 미국의 민주주의, 1835는 북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주한 민중들이 어떻게 전대미문의 미합중국이란 자유민주주의 공화국의 기틀을 마련하고 유지할 수 있게 되었는지에 대한 경험적 통찰의 산물이자 중요한 고전 텍스트이다. 본 강의는 이 저서의 강독을 통해 보편적이고 지배적 힘이 된 참여민주주의의 본질과 성격 및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되새겨보고 우리 공동체의 현주소와 비교하며 반성하는 계기도 논해보겠다.
강사 소개 한양대 철학과에서 서양철학(학사/석사)을 전공하고 독일 튀빙엔 대학에서 「이론과 실천의 상보적 의미에서 본 마르크스의 해방적 비판 Marx’ emanzipatorische Kritik im Sinne einer Komplementarität von Theorie und Praxis(2004)」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기본소득의 실현’과 ‘세계화의 시대적 논쟁점’에 관련한 논문을 주로 발표했다. 현재 경기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빙교수이다. 한양대, 숭실대, 청주교대, 홍익대, 한국외대 등에 출강했으며 경기대와 광운대의 사회철학/정치철학 및 교양강좌를 담당하고 있다.
교재 A.토크빌/임효선·박지동 옮김, 『미국의 민주주의 I』, 한길사(2010)
강의 순서
  1강 <서론>과 1~2장. 북아메리카의 외형과 그 기원
  2강 3~5장. 영국계 아메리카인들의 사회상태와 주권재민의 타운제도와 자치기구
  3강 6~8장. 합중국의 사법권과 정치적 재판관할권 및 연방헌법
  4강 9~12장. 합중국의 민권지배의 원리, 정당과 언론 및 정치결사
  5강 13~14장. 합중국의 민주정치와 민주주의의 장점
  6강 15~16장. 다수의 횡포와 완화 방안
  7강 17장. 합중국에 민주공화정을 유지시키는 주요 원인
  8강 18장. 합중국에 거주하는 세 종족의 현황과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