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아카포럼] 인공지능시대에 왜 메타인지가 필요한가_구본권 선생님

작성자
철학아카데미
작성일
2024-05-16 19:36
조회
630
담당교수: 구본권 - 한겨레신문 사람과디지털연구소장

언론인이자 디지털 인문학자.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에서 언론학을 전공해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양대, 건국대, 한국외대 등에서 저널리즘을 강의했다. 현재는 〈한겨레〉 사람과디지털연구소장으로 일하며, 국가교육위원회 전문위원을 맡고 있다. <한겨레신문> 기자로 30여 년을 일했고 서울시교육청 미래교육 전문위원, 〈신문과 방송〉, 〈미디어 리터러시〉, 〈언론중재〉 〈키소저널〉 편집위원으로 활동했다. 활발한 저술 활동을 하는 작가로, 인공지능 시대의 대응 방법과 디지털 환경의 미디어 읽기에 관한 책을 주로 펴냈다. 지은 책으로는 『로봇 시대, 인간의 일』, 『메타인지의 힘』, 『당신을 공유하시겠습니까?』 등이 있다.



 

강의일시: 2024년 5월 25일 (토) 오후 4~6시

 

장소: 철학아카데미 제1강의실 및 유튜브 라이브

 

수강료: 무료

 

강의소개:

 



 

미국의 저명 언론인 제임스 팰로스는 수많은 노벨상 수상자와 후보자들을 비롯해 각 분야에서 최고의 업적을 낸 인물들을 인터뷰해왔는데, 만나온 매우 똑똑한 사람들의 공통점에 대해 털어놨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모른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진정한 지능을 보여주는 일관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지각하고 평가하는 능력이 예민한 사람일수록 자신의 한계를 인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소크라테스와 공자도 ‘무지에 대한 깨달음’을 무엇보다 수준높은 지혜라고 말합니다. 더욱이 우리는 손 안에서 모든 지식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다보니, 무엇을 모르는지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복잡도가 높아지고 지식의 유효기간이 단축되는 디지털 환경에서 왜 앎에 대한 지각을 의미하는 메타인지에 주목해야 하는 것일까요? 함께 생각을 나눠봅시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