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G_라틴운문강독

담당교수

강대진

강의시간

 화요일 저녁 7시~9시

개강일

  2011년 1월4일(화)

수강료

  140,000원 (10주수업)

강의개요

라틴어 원문으로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를 읽어갑니다. 서양에서 지식인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 필독의 고전입니다. 이번 분기에는 지난 분기에 읽던 것에 이어서 7권 392행부터 읽겠습니다. 아이네아스 일행이 이탈리아에 도착하여, 토착세력과 평화협정을 맺으려는 순간, 유노가 개입하여 현지인들 사이에 전의를 불러 일으키는 부분입니다. 7권이 끝나면, ‘아이네아스의 방패’로 유명한 8권을 이어 읽겠습니다.
수업은 라틴어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지만, 작품 전체의 구조와, 각 구절이 갖는 문학사적 함축, 후대에 끼친 영향 등에 대해서도 자주 언급할 것입니다.
원문번역은 능력 되는 사람들이 미리 나눠맡아서 진행하므로, 라틴어 초급 문법을 마친 분이라면 누구라도 큰 부담 없이 함께할 수 있습니다. 라틴어 실력도 향상시키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할 좋은 기회입니다.

강의내용

 1월 4일(화)에 개강하여 매 주 2시간씩 10주간 강의합니다. 매 회 60행 정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참고문헌

 베르길리우스, 천병희 역, <아이네이스>, 숲, 2004
 라틴어 텍스트는 http://www.perseus.tufts.edu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담당교수

소개

정암학당 연구원. 서양고전학 전공. 서울대 철학과 졸업, 서울대 대학원 서양고전학 협동과정에서 플라톤의 <향연> 연구로 석사,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쓴 책으로 <잔혹한 책읽기>, <신화와 영화>, <신화의 세계>(2인 공저), <고전은 서사시다>, <세계와 인간을 탐구한 서사시 오뒷세이아>, <일리아스, 영웅들의 전장에서 싹튼 운명의 서사시>, 옮긴 책으로 <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아르고 호 이야기>, <오이디푸스 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