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F_희랍운문강독

담당교수

강대진

강의시간

 화요일 오후4시~6시

개강일

  2011년 1월4일(화)

수강료

  140,000원 (10주수업)

강의개요

희랍어 원문으로, 호메로스의 <오뒷세이아>를 21권 61행부터 읽어갑니다. 페넬로페가 구혼자들 앞에 활을 내어놓으며, 그것으로 도끼 열두 개를 꿰뚫는 사람과 결혼하겠노라고 선언하는 장면으로 어찌 보면 이 작품의 절정 직전입니다.
수업은 희랍어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지만, 각 부분이 전체적 구성에서 갖는 의미를 따져보고, 각 장면의 여러 해석들도 함께 논의합니다.
수업 중 독해는 희랍어 읽기에 익숙한 분들이 도맡아 하기 때문에, 희랍어 문법을 막 끝낸 정도의 수강자도 큰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서양고대의 문학, 사학, 철학 등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용기 있게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의내용

고전어는 준비하는 데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한 번에 진도를 많이 나갈 수 없습니다. 매 주 2시간씩 10주 강의합니다. 강의 시작 날짜는 1월 4일(화)입니다.
매 번 80행 정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수강자들의 수준에 따라 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호메로스, 천병희 역, <오뒷세이아>, 단국대학교출판부 1996 (숲, 2007)
희랍어 텍스트는 http://www.perseus.tufts.edu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담당교수

소개

정암학당 연구원. 서양고전학 전공. 서울대 철학과 졸업, 서울대 대학원 서양고전학 협동과정에서 플라톤의 <향연> 연구로 석사,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EBSlang 희랍어 강사.
쓴 책으로 <잔혹한 책읽기>, <신화와 영화>, <신화의 세계>(2인 공저), <고전은 서사시다>, <세계와 인간을 탐구한 서사시 오뒷세이아>, <일리아스, 영웅들의 전장에서 싹튼 운명의 서사시>, 옮긴 책으로 <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아르고 호 이야기>, <오이디푸스 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