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36_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담당교수

강대진

강의시간

 금요일 저녁 7시~9시

개강일

  2011년 1월7일(금)

수강료

  128,000원 (8주수업)

강의개요

학기마다 가장 유명한 서사시들을 하나씩 읽어 나가는 연속 강좌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서기 1세기 로마 시인인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를 함께 읽습니다.
이 작품은 세계 3대 신화집에 들어가는 것이지만, 신화를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신화를 가르쳐 주기 위해 쓴 교과서가 아니라, 이미 알려진
신화를 자기 식으로 바꾸고 남다르게 구성한 ‘문학작품’입니다. 그 내용은 이미 많은 사람에게 알려져 있지만, 그 이야기들의 원래 모습은 어떤 것이었는지, 시인이 그것을 어떻게 바꾸고 어떻게 연결했는지 따지자면 별도의 지식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공자와 함께 신화의 여러 판본을 확인하고, 숨겨진 시인의 기교도 찾아 즐길 수 있는 기회입니다.

강의내용

전체 15권을 8주에 진행해야 하므로, 매 주 2권 정도 읽어 나갈 것입니다.
강의 진도를 미리 밝히는 것은 무의미하므로 생략합니다.

참고문헌

오비디우스, 천병희 역, <변신이야기>, 숲 200

담당교수

소개

정암학당 연구원. 서양고전학 전공. 서울대 철학과 졸업, 서울대 대학원 서양고전학 협동과정에서 플라톤의 <향연> 연구로 석사,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쓴 책으로 <잔혹한 책읽기>, <신화와 영화>, <신화의 세계>(2인 공저), <고전은 서사시다>, <세계와 인간을 탐구한 서사시 오뒷세이아>, <일리아스, 영웅들의 전장에서 싹튼 운명의 서사시>, 옮긴 책으로 <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아르고 호 이야기>, <오이디푸스 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