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케고르와 아포리즘

장바구니에 담기
강좌 제목 키르케고르와 아포리즘
담당 교수 이동용
강의 기간 2024년 겨울학기: 1월 16일 개강 ~ 3월 19일 종강 (총 10주)
강의 시간 매주 화요일 15:00 ~ 17:00 (2시간) 강좌 유형 온/오프라인 강좌
강의 소개  *수강료 : 후원 회원, 청소년 160,000원 / 일반 200,000원
(후원 회원 및 청소년 수강생분들께서는 수강신청 후, 후원 회원 및 청소년 수강료만 입금해주시기 바랍니다. 입금 후에는 카카오톡이나 메일로 후원 회원 수강료 입금 여부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키르케고르는 잠언으로 철학을 한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덴마크가 낳은 불멸의 철학자입니다. <이것이냐/저것이냐>, <불안의 개념>, <죽음에 이르는 병> 등의 책 제목이 알려 주듯이 그의 철학은 상당히 불안합니다. 불안 그 자체입니다. 하지만 그런 불안 속에서 불멸이 탄생합니다. 사람이 신을 갈구하는 이유도 불안하니까 그런 것입니다. 사람은 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병은 나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특히 정신과 관련한 질병이라면, 우울이 되었든 공황장애가 되었든 철학으로 도전해 볼 만한 질병입니다. 못할 것 없습니다.
강사 소개 인문학자. 저서에 <니체,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 <니체와 초인의 언어>, <방황하는 초인의 이야기>, <스스로 신이 되어라>, <디오니소스의 귀환>, <나는 너의 진리다>,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초인 사상으로 보는 인문학> 등이 있고, 역서에 <이 사람을 보라>, <아침놀> 등이 있다.
교재 강의록 제공
참고문헌

1
제1강 철학자의 기도

1
제2강 망상과 무에 지나지 않는 것들

1
제3강 우울과 절망의 시대

1
제4강 비극의 힘

1
제5강 죽음에 이르는 병은 절망이다

1
제6강 절망은 죄이다

1
제7강 좌절의 변증법

1
제8강 유한성과 절망

1
제9강 가능성과 절망

1
제10강 사막의 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