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연구의 현상학적 접근 2: 방법론적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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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교수 유혜령
강의 기간 2024년 봄학기: 3월 28일 개강 ~ 5월 30일 종강 (총 10주)
강의 시간 매주 목요일 저녁 07:00 ~ 10:00 (3시간) 강좌 유형 온라인 전용 (다시보기 미제공)
강의 소개 이 강좌에서는 지난 겨울학기에 이어 “질적 연구의 현상학적 접근”을 계속하여 공부한다. 독일과 네덜란드, 북미에서 일어났던 20세기 후반의 관련 연구 전통을 살펴 보고, Max van Manen이 자신의 『실천 현상학(Phenomenology of Practice)』에서 제시하는 판단중지와 현상학적 환원의 의미, 자료수집 및 실존적 의미분석의 방법, 타당성과 신뢰성의 논리, 글쓰기 문제 등,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실천에 필요한 방법론적 원리를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수강료: 일반 300,000 / 청소년 및 후원회원 240,000

강사 소개 앨버타대학교(캐)에서 교육학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출신교의 질적 연구 학풍을 한국의 교육 분야에 접목하여 교육 현상의 재개념화에 노력하였다. 현상학·해석학적 접근과 포스트구조주의적 사유에 기반한 질적 연구를 통해 아동과 교사의 교육적 실존을 대 주제로 연구하였다.
교재 ○ 강의록 제공

○ 참고문헌

Max van Manen(2014). 『Phenomenology of practice』. Walnut Creek, CA: Left Coast Press.

Max van Menen(1994). 체험연구(신경림, 안규남 역). 서울: 동녘(절판)

참고문헌  
세부 강의 계획
  제1강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전통: 독일, 네덜란드, 북미
  제2강 관련 논문 읽기(Bollnow, Langeveld, van den Berg, van Manen 등)
  제3강 철학적 방법: 판단중지와 현상학적 환원의 의미
  제4강 경험과 사유를 환기시키는 언어적 방법 1
  제5강 경험과 사유를 환기시키는 언어적 방법 2
  제6강 체험적 실존 범주로 접근하기(체험적 관계, 몸, 공간, 시간, 사물)
  제7강 자료 수집과 주제 분석
  제8강 질적 연구에서의 진리성 논쟁과 타당성, 신뢰성, 증거, 일반화의 의미
  제9강 현상학적 논문의 글쓰기란?
  제10강 현상학적 글쓰기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