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읽기 I

장바구니에 담기

강의소개

<해당 강좌는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는 8~10주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8주간 1권부터 3권 까지 읽습니다.>

인간은 누구든 잘 살고자 한다. 하지만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거냐는 물음에는 곧바로 답하기가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삶의 근본 물음을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의 고전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다룬다. 그에 따르면 잘 산다는 것은 각자가 지닌 능력을 잘 발휘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는 그런 능력을 크게 둘로 나눠, 성격적 탁월성을 용기, 절제, 정의 등으로 다양하게 설명하고, 이와 관련하여 지적 탁월성을 별도로 분석한다. 어떤 탁월성의 발휘가 인간 존재에게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가? 행복한 삶을 방해하는 요인에 관한 그의 논의를 쫓아가면서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 총 10권 중 우선 1-3권을 읽고자 한다.

 

강사소개

김진성

서울대 철학과에서 학사·석사 과정을 마치고, 독일 함부르크 대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를 연구했다. 정암학당 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서양 철학의 고전을 우리말로 옮기고 있다. 옮긴 책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범주들·명제에 관하여』, 『자연학 소론집』, 로스의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의 이데아론』, 워리의 『그리스 미학』, 부처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창작예술론』, 칸의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적 대화』(공역) 등이 있다.

 

 

강의계획

제1강 윤리학의 탐구 주제, 다양한 행복론 (1권 1-6장)

제2강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 성취법 (1권 7-9장)

제3강 행복과 운명 (1권 10-13장)

제4강 좋은 성격과 습관 (2권 1-6장)

제5강 중용과 극단 (2권 7-9장)

제6강 책임의 조건 – 자발성 (3권 1-3장)

제7강 용기와 비겁 (3권 4-7장)

제8강 절제와 무절제 (3권 8-1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