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의 정신분석학 비판: 『안티오이디푸스』 읽기2

장바구니에 담기
  • 수강료 : 후원 회원, 청소년 128,000원 / 일반 160,000원 

(후원 회원 및 청소년 수강생분들께서는 수강신청 후,  후원 회원 및 청소년 수강료만 입금해주시기 바랍니다. 입금 후에는 카카오톡이나 메일로 후원 회원 수강료 입금 여부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좌 제목  들뢰즈의 정신분석학 비판: 『안티오이디푸스』 읽기2
담당 교수  류종렬
강의 기간  2023년 가을학기: 10월 18일 개강 ~ 12월 6일 종강 (총 8주)
강의 시간  매주 수요일 19:00 ~ 21:00 (2시간) 강좌 유형 온/오프라인 강좌
강의 소개 “앙띠 오이디푸스”: 제2장 정신분석과 가족주의. – 들뢰즈는 “의미의 논리(1969)”에서 플라톤주의의 전복을 말하면서, 상층에 대해 심층의 생성을 말한다. 맑스가 상층을 허위라 하고, 벩송은 이를 우화라고 한다. 들뢰즈는 우화를 통해 제국의 형성에 기여하는 세 부류, 언어 논리주의자, 국가주의자, 유일신앙주의자가 있다고 한다. 이들이 제국주의 형성에서 암묵적 패거리를 만들며, 지식, 권력, 권한이라는 선전제를 건드리지 못하게 하는데 정신분석학이 기여한다. 우리는 들뢰즈가 생성의 사건을 재현의 모방으로 바꾸는 소설을 프로이트 썼다고 비판하는 점을 탐색할 것이다.
강사 소개 류종렬: 현재 에밀 브레이어의 “철학사”를 번역하면서 세 가지 선전제의 착각을 비판하며, 벩송 사유의 통시성을 들뢰즈 사유에 연결하고 있다. 번역으로는 『프랑스철학사』(로비네), 『르네의 일기(원제: 어느 정신분열증환자의 일기』(셰세이예), 『스피노자』(모로), 『처음읽은 베르그송』(바르텔미-마돌), 『깊이읽는 베르그송』(장켈레비치)이 있다, 논문으로 「베르그송의 자유, 그리고 들뢰즈의 반복」등이 있다.- [마실에서 천사흘밤(http://cafe.daum.net/milletune) 참조]
교재 안티 오이디푸스: 자본주의와 분열증, 들뢰즈와 가타리, 김재인 역, 2014.

원문 참조: Deleuze et Guattari, L’Anti-Oedipe: Capitalisme et Schizophrénie, Minuit, 1972, p. 494.

강의 자료 제공.

참고문헌

1
제1강 외디푸스 제국주의

1
제2강 프로이트의 세 원문들 비판

1
제3강 생산의 연결적 종합

1
제4강 등록의 이접적 종합

1
제5강 소비의 연접적 종합: 세 가지 조합의 요약

1
제6강 억압과 억제

1
제7강 신경증과 정신병

1
제8강 과정과 탈영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