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전집 읽기 IV/XV – <아침놀>과 빛의 현상학

장바구니에 담기
  • 수강료 : 후원 회원, 청소년 160,000원 / 일반 200,000원 

(후원 회원 및 청소년 수강생분들께서는 수강신청 후,  후원 회원 및 청소년 수강료만 입금해주시기 바랍니다. 입금 후에는 카카오톡이나 메일로 후원 회원 수강료 입금 여부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좌 제목  니체 전집 읽기 IV/XV – <아침놀>과 빛의 현상학
담당 교수  이동용
강의 기간  2023년 가을학기: 10월 20일 개강 ~ 12월 22일 종강 (총 10주)
강의 시간  매주 금요일 19:00 ~ 22:00 (2시간) 강좌 유형 온/오프라인 강좌
강의 소개 니체의 <아침놀>은 힘의 감정으로 요동칩니다. 힘이 있으면 뭐든지 할 수 있습니다. 뭐든지 할 수 있으면 그것을 두고 행복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힘을 갖기까지가 문제입니다. 어떻게 해야 힘이 생길까요? 니체의 <아침놀>은 힘을 가르치고 힘을 주는 최고의 책이라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책을 친구로 삼으면 죽을 때까지 힘찬 찬송가를 부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가 이끄는 길은 쉽지 않지만, 그런 길이 고행을 경험하게 해 줄 것이고, 결국에는 인식의 빛을 보게 해 줄 것입니다.
강사 소개 인문학자. 저서에 <니체,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 <니체와 초인의 언어>, <스스로 신이 되어라>, <디오니소스의 귀환>, <나는 너의 진리다>,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초인 사상으로 보는 인문학> 등이 있고, 역서에 <이 사람을 보라>, <아침놀> 등이 있다.
교재 강의록 제공

*부교재: 니체: <아침놀>, 세창출판사 2022.

참고문헌

1
제1강 아직도 밝아 오지 않은 수많은 아침놀

1
제2강 너 자신을 알라와 인식의 숙제

1
제3강 꿈에서 깨어나면 보이는 변화

1
제4강 우연이라는 수수께끼

1
제5강 신경질적인 현대인

1
제6강 현대 이후를 여는 생각

1
제7강 균형을 이룬 양심과 양심의 가책

1
제8강 똑같은 생각과 다른 생각

1
제9강 거대한 침묵의 바다

1
제10강 위대한 화해의 기술